“ 당신은 소프트웨어 품질을 추구할 수도 있고, 포인터 연산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두 개를 동시에 할 수는 없다. ”
후.. 드디어 백수 탈출이다.
6개월 가까이 프론트엔드 개발자 취업준비에 대해서 느꼈던 점들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서류... 서류합격이 뭐냐..?
지난 6개월동안 NodeJS 백엔드 파트부분부터 시작하여 React, Vue, Next, Nuxt 다양하게 경험해보려고
노력했던것같다. C# WPF 위주로 마냥 껍데기만 만들었던 그때와 다르게 웹 분야를 공부하면 할 수록
지식적으로 많이 부족하다 느꼈다.
그래서 많이 찾아봤다. 그래야 취업이든 뭐든 할수있을꺼같았다.
ReactJS 프론트 바탕으로 NodeJS 서버또한 간단하게 구현하여 프로젝트를 만들었다. 초반에는 열정으로
밤도새고, 하루에 약 14시간씩 공부하며 지냈던거같다. 진짜 잠만잤다 공부했다 했었다...
이전 경력이 있다는 이유로, 공부법이라던가 기초지식으로 어느정도 도움이 되어서
6개월안으로 최대한 취업을 성공해보자 라는 마음으로 임하였다.
코딩을하다보면, 내가 짠 로직이 맞는건가?? 뭔가 배낀거아닌가? , 구현하기에 급급했나? 이런생각이 들때가있었다.
지금 당장은 전향이 목표기때문에 하나하나 깊게 공부하기에는 사정상 너무 힘들었다.
이해 안되는부분은 체크를해두고 넘겼으며, github나 Youtube 강의 등 다른 개발자들의 코드를 참고하며
기술에 익숙해지도록 노력했다.
돈이떨어졌다..
다행이도 "국민취업지원제도" 라는것을 통해서 50만원이라는 생활비를 받을 수 있었다.
이거 아니였으면.. 진짜 알바하면서 취업이라... 쉽지않겠다라고 생각했다.
혹시 위에 지원내용에 대해서 해당사항이 있으면 신청해보길바란다.
살..살았다!
어느정도 프로젝트를 끝내고, 자소서를 주변지인들에게 도움을 받아 작성하였고..
일단 목표는 신입으로 원티드, 잡코리아, 사람인, 점핏 .. 등 여러 지원사이트에 이력서를 넣어봤다.
진짜 처음에는 꽤 큰 회사나, 유니콘기업? 스타트업등 뭐 다양하게 지원서를 작성하여 넣었봤다.
당연하게도.. 서류광탈...
이유는 관련 경력이 있더라도 웹경력이 전무하다 라는 답변을 받았다.
웹 경력이 없다??
그 이후, 진짜 눈을 많이 낮췄다. 당장 네임벨류나 유명한 기업? 지금 준비한 시간과 프로젝트로는 절대 불가능이다.
일단 스타트라인에 서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인원 20명이상, 프론트엔드 직무, 지역 서울(강남권) 이라는 목표로만 지원을 했다.
30개? 광탈부터는 점차 포기해야하나? 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다시.. 전에했던 인증관련 개발만 해야되나? 돌아가야되나?
그래도 떨어지는 의욕을 다잡고 프론트엔드 관련 기초 책을 구매하였다.
코딩은 잠시 멈추고, 책을 쭉 정독했던거같다. 물론 졸기도했지만..(책보면 졸려..)
책을 읽고나서 조각조각 났던 이론 파편들이 하나로 뭉쳐져가는 느낌이 들었다.
다시 기운을 내고 면접이 잡히고 CS공부를하고 면접도 보고
엄청난 양의 레거시를 그래도 가지고 가야한다는 회사도 고민해보고 .. 2022년 5월 알차게 보냈다.
면접땐 정말 어버버.. 떨렸지만, 차근 차근 생각을 전달하며 모르는건 모른다하고.
내가 이정도 할수 있을거같다 라고 어필만 했던거같다. 후.. 떨렸어..
코딩테스트, 과제전형, 라이브 코딩테스트 이러한 과정이 있는 회사는 지원하지않았다.
왜?? 코딩테스트 못할거같아서??
반은 맞다. 실무자도 공부해야 어느정도 할 마당에 지금 당장 준비해서는 1년이상 걸릴거같았다.
(사정상 6개월이내로 취업해야함)
물론.. 프론트엔드 공부하면서 할수있었지만.. 솔직히 너무 힘들어 이것도 공부하고 저것도 공부한다는사람들..
뭐야.. 도대체 .. ,, 나는 그런 대단한 사람이 아니므로 능력껏 내 시간을 쪼개며 정리하였다.
최종
이름은 꽤 알려져 있는데 레거시도 많고 연봉도 2.x
vs
업력은 2년에 기술은 나쁘지않고, 타 업종 400인회사에서 차린 계열사
고르다 골라. 최종으로 남은 선택지
그래.. 스타트업에서 구르자! 그래야 빨리 실력이 늘지!
선택했다.
취업성공
일을하게 되어도 꾸준히 공부할 예정이다. 가게될곳은 vue를 한다하여. 기초부터 다시보고있다...
나름 웹 개발자로 출발선에 섰다라고 생각하고있다.
좋은개발자가 되기위해 언제나 노력할것이다.